전시명 : 신 오감도전
장소 :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
기간 : 2009. 3. 18. ~ 6. 7.
관람료 : 700원 (저렴하죠?? ^^)


미술사 수업 현장학습(?)으로 보러갔던 신 오감도전...
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전시 한번 보러가는것도 이렇게 구실이 있어야 하더라.




햇살이 참 좋더라.
점심시간이라 산책겸 나온 사람들도 많은것 같았다.




햇살 받으면서 밴치위에 앉아있는 사람들.
부럽더라.
^^







광각 렌즈가 없는건 이럴때 아쉽다.




벗꽃이 움트고 있더라.







지각한 민영씨

전시는 2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었다.
part 1. Sensory Illusions (감각의 환영)
part 2. Multiple Sense: Crossing and Blending (다중감각 : 교차와 혼합)

감각의 환영 파트에서는 회화작품들이,
교차와 혼합 파트에서는 설치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.

개인적으로 설치 미술쪽을 더 좋아하긴 하지만 이 전시는 회화가 중심이 되는 전시에 양념처럼 설치가 곁들여진듯한 느낌을 받았다.

감각의 환영 파트는 소리 이미지, 바람 이미지, 계절 이미지, 미각 이미지 네가지로 분류되어있었다.

- 김환기 작가의 봄의 소리 -
그만이 사용한다는 독특한 청색은 쑥색을 닮아 있는 한국의 청색이었다.
청색 바탕 안에 부드러운 흑과 백으로 피어나는 봄을 나타냈다.
반복적인 패턴, 그 패턴의 작은 변화들.
통일성과 변화로 오는 리듬감으로 작은 교향곡의 느낌이 들었다.

- 한묵 작가의 리듬구성 -
단순한 패턴과 색으로 리듬을 표현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더라...

- 이준 작가의 굉음 -
어두운 색의 바탕에 원과 사각형으로 구성.
그리고 드문 드문 사용한 원색.
검은색은 산업화로 인한 어두움을...
원색은 남아있는 자연과 앞으로의 희망을 나타낸듯했다.
소음속에 들려오는 작은 휘파람소리를 듣는것 같았다.

- 신영상 작가의 율 -
문살형을 뭉툭한 묵선으로 표현했다.
화면 밖으로 나간 선.
화면 안으로 마무리한 선.
그리고 다른 것들보다 얇은 선으로 만든 작품.
율을 보고 있으니 작품 안으로 들어가 밖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

- 홍종명 작가의 소음 -
잘 기억안나는걸 보니 힘이 없었나보다...

- 우제길 작가의 리듬 -
입체적 회화였다.
날카로운 소리가 날것 같은 차가운 느낌도 들었다.
샤랑샤랑하는 소리...

- 차명희 작가의 소리 -
젯소 위에 목탄으로 그린 선들.
그 선들이 만들어낸 파문

- 문봉선 작가의 음률 -
한지에 수목으로 그린 버들가지와 잎, 그리고 그 뒤를 흐르는 강물.
편안한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그림이었다.
개인적으로 수묵화 분위기를 좋아해서 이 작품도 마음에 들었다.

- 이우환 작가의 바람과 함께 -
- 안병석 작가의 바람결 -
- 김호득 작가의 바람 -
- 최덕휴 작가의 초록빛 향기 -
- 윤병락 작가의 여름향기(탐스러운 상자) -
- 황순일 작가의 In a Strange Darkness -
- 이용학 작가의 풍요 -
- 안성하 작가의 작품 -

들도 전시되어 있다.
개인적으로 소리와 바람까지의 작품들이 전시 주제와 개연성을 가지고 있는듯했고,
그 외의 작품들은 무리를 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.
하지만 작품 하나하나의 느낌은 꽤 좋았다.



교차와 혼합 파트는 설치 중심의 작품들이었다.
- 신미경 작가의 비누도자기 -
- 안성희 작가의 정원의 향 -
- 박재웅 작가의 일흔 여섯 개의 마늘종 -
- 손원영 작가의 관계 -
- 김병호 작가의 Silent Pollen-sowing -
- 최승준 작가의 반딧불의 숲 -
- 양민하 작가의 마이클의 놀이 친구들 -
- 전가영 작가의 의자들의 합창 -

그중에 "정원의 향"에서 맡았던 비냄새가 기억에 남는다.



날씨가 좋은 날이었다.
신오감도 전시를 본날은...
아이러니하게도 전시보다 날씨가 더 기억에 남을것 같다.


+ Recent posts